오늘 본 상품
리뷰
[리뷰]하이엔드 사운드의 정수, 이제는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3형제가 해낸다 - Monitor Audio Platinum 3G 스피커 시리즈

작성자 Ok Audio 조회수 429
이메일 goni0855@naver.com
첨부 1 thumb-3667447267_cEZBzHi0_57a573c5255c70c1363f04d2b4c7917d765e909e_835x835.jpg (114,392 bytes)


 


 

 


 

 


 

▲ Monitor Audio Platinum 3G 

 

모니터오디오에서 드디어 최신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를 출시했다. 디자인이 바뀌었으며, 기술이 바뀌었으며, 부품이 바뀌었으며 에센스가 바뀌었다. 

개인적으로 에센스 라는 표현을 좋아한다. 굳이 영어를 쓰지 않더라도 이 말을 좀 더 익숙한 말로 바꾸면 ‘본질’ , ‘정수’ , ‘진수’ 라는 의미이다. 
그렇다. 이제는 모니터오디오 스피커의 정수가 바뀐 것이고, 새로운 플래티넘 시리즈의 3가지 스피커가 진정한 모니터오디오의 정수가 되었다. 

어떤 점이 바뀌었나?? 

 

 

 

새롭게 개발된 초고해상력 재생의 AMT 리본 트위터 탑재
탄소 섬유와 신소재 댐핑자재, 알루미늄 프레임 하우징
초강성 적층 인클로져
36mm 두께의 배플
16겹 래커 마감 처리

 

 

 

 


 

▲ Monitor Audio Concept 50 

 

모니터오디오는 작년 독일 뮌헨쇼에서 다른 스피커들에 비해 뭔가 괴랄해 보이는 디자인의 Concept50 이라는 스피커를 출시했다. 마치 뭔가 외계인처럼 생긴 그 스피커에는 모니터오디오에서 새로 개발한 AMT 리본 트위터와 우퍼 유닛을 탑재했다. AMT 리본 트위터는 해상력과 입자감이 한결 개선이 되었으며, 우퍼 유닛의 구성을 보면 마치 거대한 우주선의 추진부를 보는 듯하 느낌이 들 정도로 복잡하고 견고해 보인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별개로 진동판의 뒷면에 탄소 섬유를 덧대었으며, 주황색 하우징 프레임은 불필요한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신소재다. 그리고 그 우퍼 유닛의 겉을 고정하고 있는 전체 프레임은 메탈 알루미늄으로 새롭게 제작했다. 나무 인클로져에 우퍼 유닛을 직접 고정하는 것보다 좀 더 불필요한 진동을 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인클로져의 설계 방식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시리즈의 후면 배플은 물결 모양이나 활시위처럼 휘어져 있다. 이건 하나의 나무를 열을 가해 휘어서 고정한 것이 아니다. 한나의 각도로 휘어져서 고정할 것이라면 그게 가능하겠지만, 이렇게 물결 모양으로 두번 이상 균일한 각도로 휘어져서 고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이 부분은 적층 인클로져 기술이 사용되었다. 목재를 한장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여러장을 덧대어서 압착을 한 후, 물결 모양으로 깍아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장의 목재만 사용한 스피커에 비해 월등히 내구성과 진동에 강한 소재가 될 수 있다. 

신형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는 전면 배플도 곡선화 시켜서 인클로져 자체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하게 모서리쪽에서 발생하는 정재파를 최소화 시켰다. 모니터오디오측에서는 이번 플래티넘 시리즈에 초강성 적층 인클로져 기술을 사용했다고 밝히고 있는데, 모든 인클로져 배플에 적층 기술을 사용했는지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클로져의 두께는 38mm 라고도 밝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가의 스피커가 아닌 경우는 25mm 두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무려 래커 처리(도료 처리)를 16겹이나 진행했다. 내가 알고 있는 인클로져 마감 처리 중에 가장 정성을 들인 수준이라고 하겠다. 

고급 제품은 당연히 시각적인 다자인도 중요하지만, 제품이 럭셔리가 되기 위해 더 중요한 것은 마감 처리의 고급스러움이다. 

소비자는 단순히 시각적인 디자인이나 가격대비 크기로만 제품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신형 플래티넘 시리즈에서 크기가 작은 PL200 이나 PL100 도 동일한 기술들이 모두 투입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PL200 과 PL100 의 가성비가 얼마나 좋은지 감안할 수 있다. 

 

 


 

 

하이엔드 스피커의 고해상력과 광대역 표현을 정묘하게 표현
AMT 리본 트위터 사운드의 정수, 모니터오디오가 해내다 

 

 

 


 

▲ Monitor Audio Platinum 300 3G & C250 3G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주려 하지 않는 대표적인 하이앤드 스피커들은 극적이고 화려하며 감동적인 음을 재생하지만, 그 안에 불편한 요소는 일체 없도록 하기 위해 잡음과 거친음과 과장된 음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을 집요하게 한다. 이것은 마치 고기 국물을 냈는데, 그 국물맛에서 깊이감도 충분하지만 느끼함은 전혀 없이 맑으면서도 향까지 풍부한 고급스러운 국물을 만들어 내는 작업과 비슷하지 않을지 생각해 본다. 

모니터오디오 신형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가 2세대와 다른점이라면 바로 그러한 음질의 정수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나는 독일의 5000cc 고급 세단을 몰아보면서 그런 생각을 했었다. 

운동성의 에너지가 강력하고 빠르면,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그 차는 순간적으로 날아가듯이 빨랐지만, 그 빠르다는 느낌이 소음과 진동으로는 전혀 느낄 수 없었다. 속도는 100km 를 3초대에 주파할 정도로 빠르지만, 마치 깃털을 타고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다. 그런데 소음은 또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오디오도 엄청나게 선명하고 밝은 광대역 사운드의 재생이 가능해야 하는데, 그런 와중에도 대역 밸런스를 잘 유지하면서 특정 대역이 강조되어서 부담스럽게 들리지 말아야 하며 촉감은 지극히 부드럽고 입자감이 고와야 하는데, 모니터오디오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가 대역 밸런스를 유지하고 자극이 적으면서도 럭셔리한 하이앤드적인 음을 표현하는 능력이 대표적인 메이져 스피커 브랜드 중에 음색의 중립성이나 모니터적인 사운드를 재생한다는 하이앤드급 스피커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중립적이고 모니터적인 음색의 스피커라고 한다면, 당연히 자극은 적겠지만 화려함이나 미려함이나 센티멘탈한 느낌은 약할 수 있다. 그런데 모니터오디오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는 정교하면서도 미려한 음질적 에센셜이 지극히 뛰어나면서도 자극이 적도록 잘 세공된 음질인 것이다. 

실제로 감상해 보면 모든 진동판이 금속 진동판인데도 금속 진동판 특유의 뭔가 까실까실하거나 차가운 듯한 느낌이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금속 진동판 스피커보다 자극이 적으면서도 전체 음조가 유연하게 되면 광대역 특성이나 다이나믹이나 눈부신 듯한 음의 밝기는 다소 약해지기 마련인데, 모니터오디오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는 그렇게 정숙하고 유연하면서도 지극히 고해상력이면서 광대역의 사운드를 눈부시게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심지어 그 음의 끝은 유연하며 촉촉하기까지 하다. 

미려하다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데, 음이 너무 부드러워지면 미려함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모니터오디오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는 미려함을 유지하면서도 유연할 수 있는 음을 현실적으로 아주 잘 만들어냈다. 음의 촉감이 굉장히 정결하고 순하고 촉촉하지만, 정교하며 선명하며 투명하며 미려하며 센티멘탈한 느낌까지 최고 수준을 구현시킬 수 있는 스피커다. 

특히, PL300 은 부피가 크다보니 중저음의 중후함이 조금 더 우선되는 스피커라면, 조금 더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거나 취향상 조금 더 미려하고 정교한 음을 초점이 또렷하게 듣고 싶다면, PL200 이나 PL100 을 선택하면 대단히 크게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구형의 경우는 PL200 과 PL100 이 별로 부각되지 못했었지만, 아마도 3세대 플래티넘 시리즈에서는 비교적 젊은 오디오 마니아들에게 PL200 과 PL100 이 상당한 극찬을 받으면서 사용자들 간에 좋다는 소문이 퍼지게 될 것이다. 

비슷한 가격의 다른 브랜드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미려함의 매력을 아주 잘 갖추고 있으면서도 대단히 준민하고 정결한 음을 재생한다. 솔직히 PL300 의 사운드는 출시 전에도 어느정도 예상을 했었던 수준으로 나와서 별로 놀라진 않았지만, PL200 과 PL100 의 완성도와 매력은 조금 놀랍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뷰 제품이 들어오고 나서 에이징을 시키며 띠엄띠엄 듣다가 최근 들어서는 감상하는 일수를 늘리고 있고, 드디어는 연말에 되어서는 3일 연속 퇴근후 집중적으로 감상하고 있다. 날마다 매칭과 감상곡을 바꿔가면서 대단히 신중하면서도 진지하게 감상을 이어가고 있다. 

3일간에도 폭풍 같은 스트레스와 회한, 고독과 슬픔, 환희까지 느낄 수 있다. 

 

 

 

 


 

Andre Previn - Rachmaninov Symphony No.2

클래식에 잘 어울리기 위한 조건으로서의 가닥추림과 해상력, 채널 분리도, 그리고 섬세함과 하모니컬을 매우 잘 갖춘 상태에서 이 스피커가 청자에게 얼마나 사려깊게 클래식 음악을 들려주려 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다. 모니터오디오는 과거의 다소 뻣뻣한 음색 스타일에서 클래식 음질에 대해서 어떻게 인정을 받을지 수많은 고민을 해왔을 것이다. 

플래티넘 초기 버전은 말 그대로 싸움 잘하는 마초 같은 스타일이었고, 2세대 제품이 그걸 70% 가량 획기적으로 상쇄시킨 느낌이었다면 3세대 제품은 유사한 기술로 만들어진 스피커가 맞나 싶을 정도로 초기 버전에 비해서는 럭셔리한 소리의 촉감과 하모니컬을 만들어 내고 있다. 

밝은 성향으로 매칭을 하면 고해상력과 어마어마한 하이앤드적인 입자감이 극한으로 살아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하이앤드 기기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그다지 자극적으로 들리지 않지만, 중립적인 성향의 앰프를 매칭하면 이토록 정결하고 사려깊게 클래식 연주를 들려줄 수가 없다. 

동급의 가장 중립적이며 모니터적인 성향이라고 하는 스피커들과 견주어도 그 중립성이 유사하게 느껴질만큼 밸런스감이 잘 갖춰져 있고 질감이나 촉감 부분도 우수하지만, 하이앤드적인 해상력이나 입자감의 표현력도 대단히 우수한 수준까지 올라왔다. 

 

 

 

 


 

Anne Sophie Mutter - Beethoven Violin Concerto

앰프를 중립적이고 차분한 계열로 바꾸더라도 바이올린 메인 연주의 중앙 핀포커싱은 신기할정도로 정확하고 명료하다. 그리고 그런 포커싱이나 이미징의 표현이 과도하게 얇고 분명하기만 하면서 인위적으로 느껴진다면, 그것은 음악적인 느낌이라고 말할 수 없겠지만, 지금 PL300 이 들려주는 느낌은 적절한 볼륨감과 에너지감을 품고 있으면서 그것을 심지가 있으면서도 마치 뜨겁게 표현해 주고 있다. 바이올린 음이 과도하게 얇고 투명하게만 표현되면 그것을 음악적이라 할 수 없다. 클래식 애호가 중에는 마냥 부드럽기만 한 현소리를 좋아하는 경우도 많지만, 모니터오디오가 과거의 탄노이 BBC 모니터 스피커 브랜드들처럼 마냥 부드럽고 감미롭기만 한 음을 낼 수는 없는 노릇이다. 

모니터오디오 신형 PL300 이 내주는 지금의 바이올린 표현력은 말 그대로 눈 바로 앞에서 바이올린이 연주되고 있는 그 모습 자체가 그대로 보이는 듯한 느낌이다. 너무 명확해서 살짝 당황스러울 정도인데, 그게 또 절대로 자극적이거나 인위적인 느낌이라고 말할 필요는 없다. 

AMT 트위터는 직진성이 강하기 보다는 공기를 진동시켜서 홀로그래픽적인 하모니컬과 입체감을 만들어주는 특성이 우수하다. 거기에 중음과 저음이 볼륨감 있게 더해지고 힘있게 받쳐줘서 대단히 극도로 사실적이면서도 음의 밀도와 볼륨감과 강인함까지 대단히 격조있게 갖추고 있는 음을 내주고 있다. 
지극히 칭찬할만 하다. 

 

 

 

 

Celine Dion – All by myself 

All by myself 도 그렇고 Power of Love 도 그렇고, 대부분의 팝음악에서 아드레날린이 추가 분비가 되는 느낌처럼 눈부시고 세련된 센티멘탈함의 음을 내준다. 중음의 청아함이나 투명도나 해상력 등.. 동급 최고를 논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은 단순한 해상력만 추구하지 않는다. 센티멘탈 하다. 

반짝반짝 빛나고 눈부신 듯한 느낌이 있다. 서울 한강과 부산 광안리의 불꽂축제처럼 눈부시고 화려한 불꽃과 같다. 이러한 팝음악들을 좋아하면서 중립적이고 모니터적인 음을 논하는 것 자체가 조금은 궁상스럽고 촌스러운 이야기일 수 있다. 
단순히 얇고 선명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공기를 입체적으로 진동시키는 Air Motion Transduser(AMT) 트위터의 음이 다른 돔형 트위터보다 더 넓고 더 수준 높은 공간감과 입체감을 형성해 주고 있고, 미드레인지와 우퍼 유닛의 정교하면서도 탄력적이며 댄디한 저음이 볼륨감과 탄력감을 더해주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음을 들으면서 내가 조금은 멋진 사람이 되어진 것 같은 느낌.. 못 추던 춤이라도 출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자신있게 환호성을 지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야, 그게 진짜다. 

모니터오디오 신형 플래티넘의 음은 정말 진짜 센티멘탈함의 끝판왕이다. 

 

 

 

 

Trio Zimmermann – J.S BACH Goldberg Variations

단조로운 재생인 것 같지만, 배음과 하모니컬이 지극히 풍부하면서도 유연하고 매끈하다. 바이올린 음이 차갑게 날리는 느낌이 되어 버리면 정말 못 들어주는데, 볼륨이 꽤 큰데도 상당히 숙연하고 정숙하게 들린다. 고해상력 소스를 그에 맞게끔 고해상력으로 재생하고, 신형 PL300 이 구형에 비해 한결 소릿결이 곱고 정갈하기 때문에 가능한 음질인 듯 하다. 


의외로 필자는 바이올린 연주음을 별로 즐겨 듣지 않는다. 특히, 까칠한 음으로는 절대 바이올린 연주음을 즐기지 않지만, 이정도면 하이앤드적인 고해상력을 만끽하면서도 충분히 바이올린 음에 차분하게 빠져들만 하다. 

 

 

 

Jackie Evancho – Caruso


밝은 매칭에 비해 살결의 질감은 좀 더 보드러워지고 바디감과 볼륨감이 붙으면서 여성보컬의 분위기가 진중하게 잡히면서 여성보컬이 단순하게 들리는 것이 아니라 한편의 뮤지컬 드라마를 만끽한 듯한 절절함과 진중함이 있다. 
중앙의 이미징이나 포커싱은 역시 놀랍도록 뛰어나면서 볼륨감과 바디감도 기대 이상으로 우수하다. 
팝음악에서 느꼈던 센티멘탈함과 희열감과는 또 다르게 마지막 절정의 음이 끝나고 나서 박수를 쳐주고 싶은 느낌의 진중한 분위기와 격조감도 있다. 
여성보컬 특유의 하모니컬이 대단히 풍부한 듯 하면서도 그 음이 무게감이 전혀 가볍지 않아서 좋다. 절대로 음이 얇고 가벼울 것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세련된 균형감이 대단히 에센셜하게 뛰어나면서도 음악적 세련미는 물론 중후함이나 격조까지 우수하며 오디오적 세련미는 최고 수준이다. 

 

 


 


하이엔드 사운드의 Essencial(정수) 
이제는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3형제가 해낸다 

 


▲ Monitor Audio Platinum 300 3G 

 

모니터오디오 신형 3세대 플래티넘 스피커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을만한 수많은 조건들을 갖추었으며, 그 결과 2군 무대에서 뛰던 선수가 1군에 올라와서 골든글로브 혹은 골든슈즈 타이틀을 받고 경기 기록과 대우가 모두 달라진 A급 선수를 보는 듯한 느낌이다. 

월드컵에서 우승은 메시가 만들었지만, 메시는 이제 더 이상 전도유망한 선수는 아닐 것이다. 반대로 월드컵 결승전에서 메시의 팀을 상대로 혼자서 3골을 넣은 젊은 선수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더 주목해야 될 필요도 있다. 

마치 축구팀을 꾸린다면, 여전히 축구계의 전설인 메시를 중심으로 꾸릴 것인지, 월드컵 우승팀을 상대로 혼자서 3골을 넣은 선수들을 위주로 팀을 꾸릴 것인지는 누구나 선택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메시만 유능하고 메시만 실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모니터오디오 3세대 플래티넘은 확실히 진정한 하이앤드급 보석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도록 정교하면서도 세심한 세공 작업을 거쳐 그동안의 다른 제품들보다는 한결 더 센티멘탈하면서도 에션셜한 음을 만들어냈다. 센티멘탈하다는 것은 그만큼 하이앤드적인 기교가 좋다는 의미이며, 에션셜 하다는 것은 하이앤드급의 정수를 이해하고 그것에 도달했다는 의미이다. 

 

 


▲ Monitor Audio Platinum 100 3G

 

 

특히, 과거와는 다르게 PL300 만 주목받을 것이 아니라, 좀 더 다양한 가격대에서 PL200 과 PL100 도 상당한 주목을 받게 될 것이다. 

PL300 은 기본적으로 대형급 스피커이기 때문에 제한된 공간의 경우이거나 대형급 특유의 깊이있는 울림보다는 PL200 에서 만들어지는 약간은 울림이 정제가 되어 있으면서도 좀 더 기민하며 소리의 미려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음에 더 매료되는 마니아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500~1000 만원 가격대에서 대표적이라 할만한 하이앤드급 북쉘프 스피커라는 것이 별로 없었지만, 이제는 그 리스트에 PL100Ⅲ 도 꼭 빠져서 안될 것이다. 

이제는 정말로 동일한 조건상에서 객관적으로 비교를 해보기 바란다. 아마도 다른 메이져 브랜드들의 가격대가 앞자릿수가 바뀌어 버려서 그전 가격대에서 믿을만한 제품을 선택하기가 어려워졌다면, 그 자리에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만한 제품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분명히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3세대 제품을 통해 진정한 하이앤드 사운드의 정수란 무엇인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Platinum 300 3G Specifications

System Format

3-Way

Frequency Response, Free-Field (-6dB)

25 Hz – 60 kHz

Frequency Response, In-Room (-6dB)

17 Hz – 60 kHz

Sensitivity (2.83 Vrms @ 1m, Free-Field)​​

88 dB

Nominal Impedance

4 Ohms

Minimum Impedance (20 Hz to 20 kHz)​​

4.0 Ohms​ @ 3.75 kHz

Continuous Power Handling​ ​(RMS into 4 Ohms, Pink Noise with 6dB Crest Factor)

400 W

Recommended Amplifier Power​ (RMS into 4 Ohm, Music Signal)

200 – 800 W

Bass Alignment

Ported

Port Tuning Frequency

32 Hz

Crossover Frequency

LF/MF: 650 Hz

MF/HF: 3 kHz

Drive Unit Complement

2 x 8" RDT III bass driver, 

1 x 4" RDT III mid-range driver, 

1 x MPD III tweeter

External Dimensions including Trims, Terminals & Outrigger Feet & Spikes (H x W x D)

 

1131.1 x 429.8 x 525 mm​ (44.5 x 16.9 x 20.6")

External Dimensions including Trims, Terminals & Outrigger Feet without spikes (H x W x D)

1114.5 x 429.8 x 524.4 mm​ (44.5 x 16.9 x 20.6")

Weight (each)

53.6 kg​ (118 lb 2 oz)

수입원

제이원코리아

가격

PL300 3G : 1980만원 / PL200 3G : 1430만원 / PL100 3G : 720만원 / C250 3G : 690만원

 

 


 

 

 

 

 

 

 

 

 


목록보기 
11 개의 게시물이 있습니다. 1 / 1 페이지
번호 첨부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11 [리뷰]하이엔드 사운드의 정수, 이제는 모니터오디오 플래티넘 3... Ok Audio 2023.03.06 429
10 NAD M33 Ok Audio 2023.02.15 394
9 B&W802D3 PRESTIGE EDITION 국내 출시 Ok Audio 2019.06.27 1568
8 McIntosh [매킨토시] MCD350 SACD 플레이어 출시!!! Ok Audio 2018.02.01 1404
7 매킨토시 MA8900 출시되었습니다. Ok Audio 2017.10.08 1099
6 매킨토시 MA9000 출시되었습니다. Ok Audio 2017.10.08 1065
5 McIntosh 블루레이 플레이어 MVP901 Ok Audio 2017.03.24 1231
4 McIntosh Award~~!!! Ok Audio 2017.03.24 1291
3 B&W 802 D3 시리즈 신형 안내 입니다. Ok Audio 2015.10.16 1716
2 덴마크에서 건너온 Tangent(탄젠트) Spectrum X4 북쉘프 스피커 ... 관리자 2015.04.10 1577
1 어쿠스틱솔리드 우드MPX 턴테이블 리뷰 OK AUDIO 2015.03.02 2371
목록보기 1